[AIㆍ빅데이터 & 컴퓨터 아키텍처의 주요국별 연구개발 현황과 향후 과제] 보고서 발간

  • 관리자 (irsglobal1)
  • 2020-02-21 14:57:00
  • hit543
  • 220.126.211.16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차세대 기술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AI(인공지능) 기술은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다양한 산업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 자체를 변화시키는 핵심 기술로 등장하고 있으며, AI기술의 확보와 활용 능력이 기업과 국가,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의 AI 기술의 발전은 딥러닝 기술에 힘입은 바 크며, 그에 따라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도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은 AI 기술 발전 전략에 빅데이터 분야를 포함하여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그림> AI 기술별 세계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달러)

료 : BCC Research(2016)

 

이러한 AI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간 지능의 본질ㆍ메커니즘을 컴퓨터에서 실현시키려는 관점(강한 AI), 인간 지능의 움직임ㆍ행동과 유사한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시키려는 관점(약한 AI)이 있다. 또한 인간 지능의 다양한 측면을 폭넓게 포괄하는 범용성이 높은 시스템(다양한 상황에서 인간의 지능과 같이 동작하는 시스템)을 추구하는 관점(범용 AI)도 있다. 더불어 특정한 기능 및 특정한 상황 하에서만 인간과 가까운(때로는 정밀도가 인간을 넘어서는) 행동을 취하는 시스템을 추구하는 관점(특화형 AI)이 있다.

 

지금은 제3차 AI 붐이라 불리며, AI 기술이 다양한 실용적인 응용 분야에 확산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현재 특화형 AI와 약한 AI에 상응하는 기술들이다.

 

한편, 빅데이터(Big Data)는 기존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그것을 수집ㆍ축적ㆍ해석하는 기술은 규모가 클 뿐 아니라 헤테로성ㆍ불확실성ㆍ시계열성ㆍ실시간성 등에도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서 전개되고 있다.

또한 센서, IoT(Internet of Things) 디바이스의 고도화와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상황에서 실세계의 빅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그것을 수집ㆍ해석하는 기술은 실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ㆍ활동 상황을 정밀하고 실시간으로 파악ㆍ예측하기 위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다양한 사회문제가 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게 커지고 복잡해지고 있어, 실세계의 빅데이터를 수집ㆍ해석하여 상황을 파악ㆍ예측하는 것은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통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AI 기술과 빅데이터(데이터 자체와 처리기술)는 깊은 관련성을 가지며 발전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모음으로써 AI 기술(특히, 기계학습 기술)은 고도화되고 정밀도가 높아졌으며, 그러한 AI 기술을 사용하여 실세계의 빅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실세계의 현상ㆍ활동을 더욱 깊이 있고 정확하게 파악ㆍ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IRS글로벌은 AIㆍ빅데이터의 세부 연구개발 분야별(기계학습, 이미지ㆍ영상분석, 자연언어처리 등)로 신기술 개발 동향과 토픽뿐만 아니라 주요국별 연구개발 현황 비교 및 향후 과제까지 종합적으로 분석 정리하여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 미력하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본서를 기획, 출간하게 되었다.

더불어, 컴퓨터 아키텍처 분야도 세부 연구개발 분야별(프로세서, 양자컴퓨터, 서비스 플랫폼,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 등)로 심도있게 다루었다.

 

모쪼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 AIㆍ빅데이터 & 컴퓨터 아키텍쳐의 주요국별 연구개발 현황과 향후 과제 ] 보고서 상세 보기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3536&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