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 관련 유망 환경 신기술 개발 동향과 향후 전망] 보고서 발간

  • 관리자 (irsglobal1)
  • 2021-07-12 15:24:00
  • hit301
  • 220.126.211.5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팬데믹은 우리 인류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사회 경제 활동의 억제ㆍ정체 상태는 심각하지만, 한편 이에 따라 인위적 온실가스(GHG) 배출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 감소량은 원래의 배출량 전체에서 보면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이 고난의 시기에 있어서도 파리 협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최근 개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목표의 구체적 이행방안, 특히 탈석탄과 청정ㆍ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G7의 기후ㆍ환경 장관 회의에서는 중국 등 주요 온실가스(GHG) 배출국을 포함한 G7 이외 국가에 탄소배출 감축목표(NDC)의 강화를 요구하고, 석탄 화력 발전에 대한 국제 공공 지원 전폐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2021년 내에 강구하는 등의 사안에 합의했다.

 

하지만, 기술적 또는 제도적 우위를 둘러싼 국가 간 경쟁도 격화되고 있다. GHG 배출의 실질 제로(Net Zero Emission) 소위 탄소 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근본적으로 수정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것은 매우 어려운 도전인 동시에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이 새로운 기회의 혜택을 받거나 이행에 따른 손실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각국은 전력을 다하고 있다.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에 대한 노력 이외에도 기후변화가 심화되고 있는 자연 재해에 대응하는 인간 활동에 따라 초래되는 다양한 환경 부하와 생물 다양성의 손실에 대한 대응 등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과제도 많다.

 

앞서 언급한 COVID-19는 사회 경제 활동의 변화 및 에너지 수급 균형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주변의 환경과도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감염 확대에 관해서는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물건(환경 표면)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 하느냐가 코로나 일상 중 중요한 관점이 되고 있다. 또한 실내 환경에서 환기 및 공조 등과의 관련성도 중요한 과제이다. 감염 확대의 감지 내용은 하수 역학이라는 새로운 움직임도 있으며, 또는 보다 광역 규모에서의 감염 확산에 대한 분석과 도시와 교외의 역할 등 도시 본연의 자세 재검토 등 다양한 관점에서 환경과 감염과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도 전 지구적 환경문제의 해결과 21세기 신 환경 경제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환경기술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2017년 배출량(7억 910만 톤) 대비 24.4% 감축을 제시, 2025년 이전에 감축목표 상향을 적극 검토할 것을 밝히고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한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장기 비전과 국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IRS글로벌은 기후변화대응과 환경 분야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조그마한 도움을 드리고자 본서를 출판하게 되었다. 기후변화대응 관련 유망 환경 신기술에 대한 글로벌 개발 동향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모쪼록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과 대응 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기후변화대응 관련 유망 환경 신기술 개발 동향과 향후 전망] 보고서 상세 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4000000&goods_idx=84942&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