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검색

ICT/정보통신 오픈 데이터(Open Data) 활용사례

  • 관리자 (irsglobal1)
  • 2021-09-30 15:00:00
  • hit203
  • 59.16.96.148

출처 : https://sorabatake.jp/14930/

 

오픈 데이터는 최소한의 제약만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공, 재배포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말하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데이터의 이용이 촉진되고, 다른 데이터와 조합한 새로운 가치 창출ㆍ서비스 창출이 활성화되며, 그것을 위해 공통적인 데이터 형식 및 부가적인 정보(메타데이터 등)의 기술 형식 등이 설계된다.

 

특히 시멘틱 웹 분야에서 개발ㆍ표준화된 기술을 사용하는 링크드 오픈 데이터(Linked Open Data : LOD)가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분야ㆍ조직을 넘나들어 데이터를 연계하기 쉽게 하려고 공통어휘의 설정을 포함하는 데이터 연계 기반이 구축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2005년에 NIEM(National Information Exchange Model), 유럽에서는 2011년에 SEMIC(Semantic Interoperability Community)이 데이터 연계 표준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가까운 일본에서는 ‘미래 투자 전략 2018’에서 데이터 구동형 사회의 공통 인프라로서 데이터 연계 기반의 구축을 들고 있어, 공통어휘 기반(Infrastructure for Multilayer Interoperability : IMI)이 구축되었다. IMI, NIEM, SEMIC 간의 국제적인 상호 운용성도 검토되고 있다.

 

아래는 오픈 데이터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 오픈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 창출(새로운 가치 창조형)

 

① 신종 코로나 대시보드

 

말 그대로, 일본 국내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수, 병상 수와 그 사용률을 47개의 도도부현별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이다.

각 지방자치체가 내놓은 신종 코로나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다.

 

② Beyond Floods

 

미국에서 전개되는 인터넷 앱으로, 미국의 95%의 주민이 자신이 사는 장소의 홍수 리스크를 파악할 수 있다. 리스크를 판단하는 데에는 미 국세조사국, 뉴욕시 정보 기술국, 미 해양대기청 등이 제공하는 표고 데이터, 과거의 홍수 피해와 관련된 오픈 데이터를 사용한다.

또한 이 데이터는 보험료를 추정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③ Viomedo(임상시험 매칭)

 

독일의 임상시험 등록 장부 오픈 데이터를 이용한 임상시험과 임상시험의 조건에 맞는 환자를 매칭하는 플랫폼이다.

새로운 치료법이나 신약을 개발하려면 임상시험이 필요한 한편, 임상시험에 필요한 환자를 찾지 못해 개발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가 생겨났다.

환자 역시 자신의 병을 더욱 빨리 고치고 싶다는 니즈를 이룰 수 있는, 그야말로 윈윈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이용하는 데이터는 심플하며, 환자가 임상시험을 찾기 쉽도록 정보를 정리하고 이를 서비스로 승화시킨, 그야말로 오픈 데이터의 정석적인 활용 사례라 할 수 있다.

 

④ Spotify

 

많은 사람이 이름을 들어봤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도 사실은 오픈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다.

Spotify의 음악에 관한 메타데이터(아티스트명, 제목, 언어, 날짜, 국가, 바코드, 포맷 등)는 오픈 데이터이며, MusicBrainz가 제공하는 것을 사용한다.

MusicBrainz는 음악 작품의 위키피디아와 같은 것으로서, 관심 있는 사람이 음악 작품의 메타데이터를 업로드하여 공개된다.

 

⑤ Fooducate(식품의 영양 평가)

 

미국 노동통계국, 식품 영양 서비스(MyPyramid Food Raw Data, Food-a-pedia)가 제공하는 식품의 총 칼로리, 음식과 음료의 칼로리 함유량 등의 오픈 데이터를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으로서, 식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그 안에 함유된 영양가를 볼 수 있다.

또한 영양가를 알아낸 다음 그 상품보다 영양가가 높은 대체품이 있다면 그것을 추천하거나 목표를 설정하여 섭취 칼로리와 체중을 살펴보는 기능도 있다.

 

⑥ 카릴

 

각 지자체가 가진 도서관 장서 데이터베이스를 묶음으로써 일본 전국에 6천 개 이상의 도서관의 장서 정보와 대출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한 서비스이다.

이용자가 책 제목을 입력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도서관의 장서 및 대출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Amazon 등의 서지 데이터베이스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읽고 싶다면 구매하기도 쉽도록 동선이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사례도 지방에 산재해 있는 오픈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검색할 수 있도록 정리함으로써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오픈 데이터 활용 사례의 이상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⑦ Young Europeans

 

유럽의 가족, 직업, 자유시간, 공부, 인터넷에 관한 통계 데이터를 사용하여 16세부터 29세의 젊은이가 다양한 지표를 통해 자신을 EU의 평균적인 젊은이와 비교할 수 있게 한 서비스이다.

 

⑧ 전 지구 변화 검출 서비스 ‘GRASP EARTH’

 

전 지구 변화 검출 서비스 ‘GRASP EARTH’는 위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임의의 장소의 지리 공간 정보를 ‘지구상의 모든 지점에서’ ‘같은 품질의 데이터를’ ‘시간순으로’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GRASP EARTH를 사용하면, 2020년 코로나 사태 속에서 세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전 지구적인 규모로 확인할 수 있다.

GRASP EARTH를 개발한 것은 주식회사 Ridge-i인데, Ridge-i는 주차장 세어링 서비스를 운영하는 akippa, 위성 데이터 플랫폼 ‘Tellus’의 사업을 수행하는 사쿠라 인터넷과 함께 ‘주차장 공간을 위성 데이터로 자동 검출하는 공동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 기존 서비스에 오픈 데이터를 추가(비즈니스 업데이트형)

 

⑨ Coaido 119

 

119 통보를 하면서 현재 위치 주변의 필요한 시설, 사람에게 SOS를 발신할 수 있는 긴급 정보 공유 앱이다. AED가 설치된 장소의 오픈 데이터를 사용하며, 이용자는 현재 위치 주변의 AED 맵을 곧바로 열람할 수 있다.

 

⑩ 부동산 선택 x 오픈 데이터

 

부동산 x 오픈데이터 사례를 찾아보면 꽤 많은데, 그 중에서 흥미로운 것 3가지를 소개한다.

 

• 부동산 중개 서비스에 학구 정보를 추가!

 

주식회사 에키마에 부동산이 제공하는 건물 찾기 서비스에는 학구 정보의 오픈 데이터가 활용되며, 지금 보고 있는 건물이 어느 공립학교의 학구 내에 속하는지 함께 볼 수 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이 이사할 때 도움이 된다며 호평을 얻고 있다. 지리 공간 데이터와 상성이 좋은 오픈 데이터는, 우리가 집을 찾을 때 간지러운 부분을 긁어주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점점 증가하고 있다.

 

• NeighborhoodScout(그 토지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평가)

 

미국에서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 앱인데, 범죄 발생률, 주택 가격, 학교의 질 등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금 보고 있는 건물의 주변 지역이 살기 좋은지에 대한 정보를 가시화하고 평가하는 서비스이다.

이사는 건물 자체 뿐 아니라 주변 환경의 변화가 쾌적한 삶을 결정짓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사하기 전에 주변 환경이 어떤지 알 수 있는 매우 좋은 서비스라 할 수 있다.

 

• 스마이티 ‘살기 좋은 마을’

 

주식회사 카카쿠컴이 제공하는 스마이티의 ‘살기 좋은 마을’은 ‘NeighborhoodScout’의 일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서비스에서도 범죄율이나 인구 데이터와 같은 오픈 데이터를 활용하며, 살기 좋은 마을인지 평가해 준다.

 

⑪ komoot(아웃도어 어드벤처의 경로 검색과 내비게이션 지원)

 

아웃도어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그 사람에게 맞는 경로 탐색과 내비게이션을 지원하는 앱이다. 오픈 데이터로는, 아웃도어 스폿 정보, 인공위성으로부터 취득한 표고 데이터, Open Street Map이 사용되며, 이용자는 목적지까지의 가장 알맞은 경로 및 그 경로의 기복 등을 열람할 수 있다.

 

⑫ ruprun

 

런닝의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런닝 코스를 제안하는 앱이다. 이 서비스에서는 대중목욕탕의 장소 및 관광 시설, 공중화장실 등 주로 공공시설에 대한 오픈 데이터를 사용한다.

밤길이 걱정되거나 휴식을 취하면서 런닝을 하고 싶어 하는 사용자의 불안함이라는 니즈에 대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⑬ 이코요

 

외출 장소 및 이벤트 탐색 등 외출 장소의 입소문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이다. 외출 장소 및 이벤트 정보로서 지자체가 제공하는 오픈 데이터가 이용되며, 이코요를 보면 그 지역의 추천 장소 및 이벤트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⑭ Zaim

 

50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가계부ㆍ회계 앱 ‘Zaim’에도 오픈 데이터가 사용된다.

정부 및 각 지자체가 제공하는 급부금ㆍ수당ㆍ공제 정보와 관련된 오픈 데이터를 이용한다. 예를 들어, 가계부를 작성하다가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생기면 추천해주는 등, 평소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어 지나쳤던 혜택을 알 수 있다.

 

⑮ LIVE JAPAN

 

‘LIVE JAPAN PERFECT GUIDE’도 오픈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에 필요한 정보를 모아 놓은 서비스로서,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운영하고 있다.

문화재 목록, 관광 시설 목록, 공공 와이파이 접속 가능 지역 목록, 공중화장실 목록, AED 설치 장소 목록 등 일본을 잘 모르는 외국인이 관광을 즐기도록 돕기 위해 만일의 사태에 필요한 정보를 집약해 놓았다. 오픈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스마트폰 하나면 관광을 안심하면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게 한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2022 (빅)데이터의 가치와 혁신 기술 트렌드 및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상세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44&goods_bu_id=

 

게시글 공유 URL복사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614 ICT/정보통신 SNS의 미래형 ‘메타버스’ 발전을 뒷받침하는 신흥 90개사 photo 관리자 2021-10-13 hit213
613 ICT/정보통신 새삼스러울 것 없는 ‘메타버스’~ 지금 가상공간 서비스가 주목받는 ‘3가지 이유’ photo 관리자 2021-10-13 hit195
612 바이오/의료 펨테크(Female + Tech) 시장 photo 관리자 2021-10-13 hit229
611 ICT/정보통신 여성을 위한 의료 변화 ~ 빠르게 성장하는 펨테크의 가능성 photo 관리자 2021-10-12 hit157
610 ICT/정보통신 헬스케어의 핵심으로 급부상하는, 펨테크(femtech) 주요 이슈 photo 관리자 2021-10-12 hit161
609 에너지/환경 중국의 그린 수소 발전 전략, 2060년 탄소 중립을 향한 움직임 photo 관리자 2021-10-02 hit213
608 바이오/의료 의료용 3D 프린팅 photo 관리자 2021-09-30 hit134
607 ICT/정보통신 오픈 데이터(Open Data) 활용사례 photo 관리자 2021-09-30 hit203
606 ICT/정보통신 가트너 - 2021년 데이터와 애널리틱스에서의 테크놀로지 트렌드 TOP 10 photo 관리자 2021-09-30 hit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