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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정보통신 SNS의 미래형 ‘메타버스’ 발전을 뒷받침하는 신흥 90개사

  • 관리자 (irsglobal1)
  • 2021-10-13 17: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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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교류하는 ‘VRChat’

 

아바타(분신)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자유롭게 활동ㆍ교류할 수 있는 가상공간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SNS(교류 사이트)의 미래형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현실과는 다른 공간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 및 상거래를 할 수 있다. 미국 페이스북이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금융 서비스 등 폭넓은 업계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 세계의 스타트업 약 90개사를 정리했다.

 

기술 업계는 현재 ‘메타버스’에 빠져 있다. 원래 이 말은 디스토피아를 그린 SF 소설에서 유래한다.

 

메타버스란 공유의 영속적인 가상공간으로서, 현실 세계를 디지털 공간에 반영시킨 거울과 같은 것인데, 제약은 전혀 없다. 미국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최고 경영 책임자(CEO)는 최근 당사를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메타버스에 대해 ‘콘텐츠를 열람할 뿐 아니라 거기에 참여할 수 있는 구현화된 인터넷’이라고 표현한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사람들은 훨씬 전부터 가상공간이 존재한다는 생각에 몰두하여, ‘세컨드 라이프’나 ‘이브 온라인’과 같은 가상 경제권에 대량의 자금을 사용해(그리고 잃어) 왔다.

 

지금은 브랜드와 소매업이 매출을 늘리기 위해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키워나가는 새로운 형태의 발전을 시도하고 있다. 핀테크 기업은 새로운 금융 니즈에 편승하고자 이 기회를 잡았다. 그리고 많은 스타트업은 아바타나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진짜임을 증명하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활용하는 디지털 자산 등 완전히 새로운 가상 제품을 만들고 있다.

 

CB 인사이트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메타버스의 토대를 구축한 스타트업 약 90개사를 뽑아보았다.

 

이 시장 맵은 상장하지 않은 존속 기업으로만 구성되며, 이 분야의 기업을 망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카테고리는 일부 중복된다.

 

<그림2>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 약 90개사

 

주커버그나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 CEO 등 기술 기업의 일인자는 기업에 활용되어 ‘무한한 사무실’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메타버스를 칭찬한다. 한편 이것은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로 공상과도 같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플랫폼을 화려하게 전개하는 스타트업이 투자금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폭넓게 해석할 수 있는 말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메타버스가 최종적으로 어떤 형태가 된다 해도, 제대로 대두되려면 인프라, 소비자를 위한 하드웨어, 플랫폼 등의 기술적 발전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엔진>

 

프로그래밍 엔진 : 개발자를 위한 게임 엔진을 취급하는 기업. 게임 및 3차원(3D) 공간 등의 가상 제품을 만든다. AI를 탑재한 3D 엔진을 사용하면 게임 콘텐츠(게임 내의 캐릭터와의 대화 및 물체, 환경 등)를 실시간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무수한 시나리오가 가능하며, 게임의 양방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미국 Latent Space는 AI로 만드는 3D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rct.AI는 더욱 다이내믹하며, 양방향성이 높고, 맞춤화된 게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개발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AI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분야의 또 하나의 대기업은 미국의 Unity다. 당사는 매우 인기가 많은 크로스 플랫폼의 게임 엔진을 개발하는 상장 기업이다.

 

디지털 소재(애셋) 제작 : 합성 미디어나 홀로그램, AR(증강현실) 콘텐츠 등의 가상 콘텐츠 및 디지털 소재를 제작하는 툴을 제공하는 기업. 예를 들어, 영국의 Gravity Sketch는 AR을 사용하여 3D 공간에 그릴 수 있는 툴을 취급하고 있다. 미국의 Marxent 등, 브랜드와 소매업자가 3D로 제품 카탈로그를 가시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도 이 카테고리에 포함된다.

 

미국 애플은 2020년 4월에 이 카테고리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미국 NextVR을 1억 달러에 매수했다.

 

<하드웨어의 인터페이스>

 

가상현실(VR)/AR의 시각 기술 : 가상공간의 몰입감을 높여 실물과 가깝게 만들기 위해 VR/AR 헤드셋, 촉각 센서 및 디바이스 등의 소비자를 위한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기업.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MR(복합현실)에 힘을 싣고 있는 미국 Magic Leap이나 스마트폰용 게임 ‘포켓몬GO’를 개발한 미국의 Niantic 등이 포함된다.

 

중국발 동영상 업로드 앱 ‘TikTok’을 운영하는 ByteDance는 얼마 전, 중국의 VR 헤드셋 제조사 Pico Interactive를 15억 달러로 매수하여 이 분야에 진출했다.

 

디스플레이 : 차세대 TV 및 스마트폰,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등 3D 콘텐츠를 시청하는 인터페이스를 취급하는 기업. 미국의 Avegant는 가상 물체를 실물처럼 보이게 하는 라이트 필드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다. 미국 3D Live는 라이브 이벤트나 콘서트, 유원지 등에서 더욱 실물에 가까운 홀로그램을 띄우는 발광 다이오드(LED) 디스플레이를 취급한다.

 

<프로덕트>

 

가상공간 : 게임(예 : 미국 <Survios>나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를 개발한 미국의 <Epic Games>), 소셜 공간(미국 <VRChat>, 오피스(미국 <Immersed>)을 통해 교류하는 가상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 VR 체험을 할 수 있는 오락 시설을 전개하는 미국 Sandbox VR 및 온라인 콘서트의 플랫폼을 운영하는 미국의 Wave 등, 3D 및 가상 체험을 창출하는 툴을 취급하는 기업도 포함된다.

 

아바타 :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아바타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 예를 들어, 미국 Genies의 기술을 사용하면 맞춤화된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당사는 연내에 발표하는 광범위한 제휴를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다양한 플랫폼에 ‘이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디지털 소재 마켓플레이스 : 디지털 굿즈를 매매하는 거래소. 이러한 마켓플레이스(전자시장)는 대부분 NFT를 활용하는 사업에 특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Sorare에서는 축구 선수의 디지털 카드를 매매할 수 있다. 한편 미국의 OpenSea는 트레이딩 카드나 디지털상에서 고양이를 구입하고 키우는 게임 ‘클립토키티’, 예술 작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가상 굿즈를 거래할 수 있는 NFT 마켓플레이스다.

 

금융 서비스 : 암호자산(가상화폐)에 대응하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대부분은 분산형 금융(DeFi) 사업에 특화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미국의 Algorand는 개발자가 블록체인상에 DeFi 사업을 구축하기 위한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다. 이러한 디지털 금융의 에코시스템(생태계)은 메타버스에서의 활동 및 거래를 뒷받침할 가능성이 있다.

 

 

[차세대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상융합기술(XR) 개발동향과 비즈니스 전망] 보고서 발간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08&goods_bu_id=

 

 

 

[현대기술의 꼭지점 메타버스와 믹스버스 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보고서 상세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2000000&goods_idx=85046&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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