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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봇 OEM별 전기차 관련 로드맵

  • 관리자 (irsglobal1)
  • 2020-02-03 16: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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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OEM 업체들이 전기차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폭스바겐은 2019년 3월 배터리 전기차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 VDA)를 탈퇴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BMW와 다임러는 향후 10년 동안 유럽의 환경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전기 모빌리티가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VDA는 충전인프라의 확장을 위한 기반으로 향해 가는 것에 노력할 것이라고 동의하였다.

 

<표1> OEM별 전기차 관련 로드맵

 

자료 : 각종 기사 종합

 

일본에서는 Toyota가 수소연료전지차에 계속 투자하고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량 전동화에 앞장서고 있는 일부 OEM은 다른 제조업체와 기술 및 플랫폼을 공유하기로 결정 했다. 예를 들어, 폭스바겐은 새로운 EV플랫폼(Modular Electric Toolkit-MEB)을 다른 이해관계자와 공유 할 의사가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Toyota는 하이브리드 기술 특허를 다른 OEM과 공유 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이는 2014년 Tesla의 발표와 비슷한 사례이. 이러한 움직임은 다른 제조업체들이 분리되어 주요 기술 이니셔티브를 취하는 데 따르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함이며, 이러한 공유를 통해 새로운 기술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 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 폭스바겐의 경우 기술 플랫폼을 공유하면 OEM이 규모의 경제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제조업체 간의 협력 증가는 전기 모빌리티로의 기술 전환을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발표의 결과로, 이용 가능한 전기차 모델의 수는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하여 이용 가능한 제품을 다양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1> 사용 가능한 전기차 모델

자료 : EV Volumes (2019), Marklines (2019).

 

한편 전기 이륜차의 생산은 중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로 저속 및 단거리 차량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시장은 경쟁 기술과 호환되는 성능 특성(특히 속도)을 가진 이륜차의 전기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일부는 새로운 플레이어에 의한 것일 수 있다. 2018년에 29만 대의 전기 스쿠터를 판매한 중국 회사 NIU는 나스닥 상장에 성공하며 유럽 및 북미 지역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 다른 중요한 플레이어로는 Gogoro가 있으며 위치한 곳은 대만이지만 유럽에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매년 약 15,000대의 판매를 하는 유럽의 전기 스쿠터 스타트업인 Govecs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곧 주식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기존 제조업체들도 전기 이륜차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BMW, 혼다, 푸조, 피아지오는 모두 하나 이상의 전기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이륜차 제조업체인 Hero Moto Corp는 7개의 전기 모델을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오토바이 업체인 Ducati와 Harley Davidson은 야심찬 전기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출처 : IEA, Global EV Outlook 2019

 

 

관련 도서 : 2020 글로벌 전기차(xEV)ㆍ충전인프라ㆍ전지 핵심기술 개발현황과 향후 전망

http://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1000000&goods_idx=83419&goods_bu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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