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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봇 UAM(도심항공모빌리티)과 플라잉카(Flying car)의 상용화로 인한 변화(2)

  • 관리자 (irsglobal1)
  • 2021-03-18 11: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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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존의 이동/물류 변화

 

(1) 하늘의 대중화로 인한 사람의 이동/물류의 변화

 

○ 현재의 이동은 대중교통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으며, 간선도로나 철도노선을 위주로 이동 설계가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직선거리로는 가깝지만 철도노선이 지나지 않으면 멀리 돌아서 이동해야 한다. 현재의 이동은 사람ㆍ사물의 이동량이 많은 ‘선’을 중심으로 설계된다. 그래서 사람의 이동ㆍ물류가 정체되어, 기차역이나 도로가 혼잡해진다.

 

○ ‘플라잉카’가 실현되면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어, 이동이 더욱 직선적이 된다. 터미널 등의 이동중계점을 두지 않고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사람의 이동/물류의 정체가 분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어, 재해 시 인프라의 기능이 떨어지더라도 이착륙 장소를 확보해 둔다면, 능동적으로 피난할 수 있게 된다는 점도 중요하다.

 

<그림2> 도시에서의 이동의 변화

(ex : 사무실 → 월드컵경기장으로 이동)

 

<그림3> 지방 도시에서의 이동의 변화

(ex : 자택 → 병원으로 이동(고령자))

 

<그림4> 사람의 이동 × 섬이나 산간지역에서의 활용 사례

 

(2) 사람의 이동/물류의 변화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

 

▣ 하늘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 기존 인프라의 제약이 사라져 가치관이 크게 변화한다.

 

○ 앞서 사람의 이동/물류의 정체가 분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람의 이동/물류의 정체가 분산되면 사람의 가치관은 어떻게 바뀔까? 현재는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는 사람의 이동/물류가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ㆍ사물이 ‘모이는 장소’를 예측하기 쉽다. 따라서 이동의 중계가 쉬운 지역의 가치가 높아, 상업시설이나 주택지가 철도역이나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있다.

 

○ 하지만, ‘플라잉카’가 실현되면, 사람ㆍ사물의 흐름이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게 되어, 사람의 이동/물류가 정체되는 장소를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현재 가치가 높다고 여겨지는 철도역 주변과 같은 지역의 가치가 떨어지게 될 수 있다.

- 한편, 철도역에서 멀리 떨어진 도로 정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가치가 낮은’ 지역이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는 이동이 가능한 ‘플라잉카’의 실현으로 인해, 사람ㆍ사물의 집적지가 될 수도 있다.

 

○ ‘플라잉카’의 실현으로 인해 지금까지는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어 변화하기 어려웠던 사람ㆍ사물의 이동이 변화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지금까지는 막대한 투자를 해야 했기 때문에 인프라가 일부 도심에 중점적으로 정비되었고, 그 결과 한 점에 집중되었던 인구가 이른바 ‘교외’로 분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된다.

 

<그림5> ‘플라잉카’에 의한 상업시설의 입지 변화

 

4) ‘플라잉카’가 실현됨에 따라 생겨나는 새로운 비즈니스

 

○ ‘플라잉카’가 실현됨에 따라 기존 비즈니스의 확장 및 특유의 비즈니스가 창출되게 된다. 기존 비즈니스의 확장으로는, 지상에서 달리는 택시나 트럭에 더해 하늘을 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어택시나 물류 서비스가 생겨날 수 있다. 또한 자동차 보험 등 모빌리티에 관한 보험이 ‘플라잉카’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유의 비즈니스로는, ‘플라잉카’ 자체의 기체 개발 및 제도ㆍ정비는 물론, 현재 관리되고 있지 않은 150m 이하의 지역을 관제할 필요성이 생겨나게 된다.

 

○ 또한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사람의 가치관이 변화되어 새로운 가치관에 맞는 도시개발이 이루어져, 기존 인프라에서는 불편하다고 여겨졌던 산간지역이나 섬 지역에도 대형 쇼핑몰이나 고급 주택지가 들어설 수 있으며,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맞는 개별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이룰 수 있게 된다.

 

○ 한편, 기존 인프라에 의존하던 가치관이 변화됨에 따라 고객을 모집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해야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는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각 기업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리스크가 아니라 기회로 보고, ‘플라잉카’의 실현을 내다본 비즈니스 변혁을 서둘러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림6> ‘플라잉카’의 출현으로 생겨나는 비즈니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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